본문 바로가기
식품관련 정보

마늘의 정의와 효능

by 따꼬미 2023. 8. 31.

마늘의 정의와 효능

 

 

마늘의 정의

마늘은 한국의 4대 채소 중 하나로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도 불립니다. 흔히 한국은 마늘의 민족이라고 불릴 정도로 모든 요리에서 마늘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음식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향이 매우 강해 최소한의 마늘만 넣지만 한국은 마늘은 많이 넣으면 맛있다는 생각에 모든 음식에 마늘을 많이 넣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늘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바로 한지형과 난지형입니다. 한지형 마늘은 우리나라 재배종으로 주로 중북부 지방에서 재배됩니다. 즉, 겨울철이 추운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며 보통 6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총 6개의 마늘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난지형에 비해 알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난지형은 중국, 스페인, 인도네시아 등에서 도입된 품종으로 남부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데요. 겨울철이 따뜻한 지방에서 재배되는 마늘입니다. 현재 난지형 마늘이 전체 마늘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지형보다 빠른 4~6월에 수확됩니다. 마늘쪽 크기는 한지형 마늘보다 크며 장기 보관하기 까다로운 마늘입니다.

 

마늘의 효능

마늘은 현재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향신작물로 매운 맛과 담백한 맛, 단 맛까지 한 번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고대 동양, 서양 의학에서도 마늘은 건강에 매우 좋다는 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서양에서는 마늘이 흔하게 재배할 수 있는 식품이라 푸대접을 받는 것이지 가격이 비싸고 귀했으면 인삼보다 더욱 비쌌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마늘은 낮은 열량대비 풍부한 영양소를 갖고 있는 식품입니다. 마늘이 건강에 좋다고 얘기하는 가장 큰 성분은 바로 알리신입니다. 알리신은 마늘이 칼, 가위 등으로 인해 손상을 입었을 경우 나오는 성분입니다. 알리신은 페니실린과 같은 성분보다 훨씬 살균력이 강합니다. 알리신에 노출된 곰팡이는 다 죽어버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알리신이 풍부한 마늘을 섭취하면 강한 살균, 향균 작용을 합니다. 단, 알리신의 경우 열을 가했을 때는 성분이 파괴되어 위와 같은 효과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마늘은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데요. 그 덕분에 항암 식품으로도 매우 유명합니다. 마늘에 풍부하게 든 유기성 게르마늄 성분이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시키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마늘은 전립선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마늘을 많이 섭취할 경우 남성들의 가장 큰 고민인 전립선 건강을 챙기는데 좋습니다. 흔히 마늘은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정력에 좋다는 것은 몸의 기력 회복에도 매우 좋다는 뜻입니다.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 회복은 물론 정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격한 운동으로 인해 근육통이 심할 경우 마늘을 섭취하면 좋은데요. 마늘은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고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은 꼭 챙겨야 하는 건강 중 하나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경우 체내 혈전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혈전이 생길 경우 피가 막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마늘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가 매우 높습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는데 그로 인해 고혈압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때 마늘을 먹으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부작용

위와 같이 마늘은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데요.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마늘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늘이 자극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늘의 경우 매운 맛을 내는 향신식품인데요. 익히면 매운 맛이 줄어들긴 하나 생으로 먹을 때는 매우 알싸하고 매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생마늘을 많이 섭취할 경우 생마늘 특유의 매운 맛 때문에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마늘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식품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둥글레차, 결명자차, 메밀차 효능  (0) 2023.09.01
아보카도의 특징과 효능  (0) 2023.09.01
홍차의 유래와 효능  (1) 2023.09.01
콤부차의 정의와 효능, 부작용  (1) 2023.08.31
홍삼의 쓰임과 효능  (0) 2023.08.31